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아이가 말이 늦어요.- 언어발달 돕는 법

by &☆※☆◎ 2022. 8. 15.
반응형

3년 간의 팬데믹과 미디어 사용으로 예전보다 언어 발달이 느려져 말이 늦는 아이들이 늘었다고 합니다. 

말이 느린 아이들이 말을 좀 더 잘하게 하기 위해 일상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책을 많이 읽어주세요.

◆ 천천히 또박또박

책만큼 아이의 언어애 도움이 되는 것은 없습니다. 엄마가 많이 읽어주면 좋습니다.

아이에게 책을 읽어줄 때는 말의 속도가 중요합니다.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다 보면 말이 빨라질 수 있는데 아이들은 빠른 말 속도를 이해할 수가 없답니다. (어린이 프로의 진행자들이 말이 다소 느린 이유입니다.)

천천히 또박또박 읽어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 낭독을 시켜주세요.

아이가 한글을 깨쳤다면 소리 내어 읽게 해 주세요. '낭독의 힘'을 아십니까? 외국어 전공자들이 자주 하는 방법이 바로 낭독입니다. 소리 내어 읽으면 그냥 흘려듣는 것과 달리 집중력이 높아지고 소리말과 글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집니다. 

굳이 전체 다 읽지 않더라도 엄마와 아이가 한 문장씩 번갈아 읽어도 되고 책 내용 중 아이가 원하는 부분을 소리 내어 읽어도 됩니다. 일하시는 직장맘이시라면 아이가 휴대폰으로 책 읽는 것을 녹음하여 전달받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 책 내용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세요.

책을 읽다 보면 낯선 단어나 관용적인 어휘들이 보입니다. 아이에게 아는지 모르는지 물어보거나 아이에게 설명해 줄 수 있습니다. 내용에 대해서도 묻고 답하면서 책의 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렇게 함으로써 대화시간도 더 늘릴 수 있습니다.

 

책 읽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아이라면 책 속 그림을 보고 간단히라도 설명하거나 이야기 나누면서 책과 친숙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굳이 책이 아니더라도 아이가 봤던 만화나 유튜브 영상 속 내용에 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2. 하루 30분 이상 대화해 주세요.

언어발달을 위해서는 언어 자극이 중요합니다. 적어도 하루 30분 이상은 대화를 나눌 수 있으면 좋습니다.

식사할 때, 자기 전에, 함께 놀이할 때 등등 틈틈이 이야기를 나누도록 합니다.

한 번에 30분이 아니더라도 3분씩 10번 대화를 한다는 생각으로 자주 말을 나누세요. 

 

3. 아이가 말할 때 인내심을 가져주세요.

아이가 말을 할 때, 더듬거나 "어~" 하면서 바로 잇지 못해도 인내심을 가지고 끝까지 들어주셔야 합니다. 

아이가 말을 할 때 다그치거나 재촉하면 아이가 위축되어 말을 하지 않으려 합니다.

또한 아이가 말할 때 한숨을 쉰다던지 굳은 표정 등의 부정적인 표현도 삼가 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적절치 못한 표현이나 상황에 맞지 않는 말을 해서 바로 잡아 줄 때도 지나치게 가르치려는 말투는 하지 않아야 합니다. 

 

4. 미디어 시청시간은 줄여 주시고 연령에 맞게 잘 선택해 주세요.

TV나 유튜브는 한 방향 언어라 언어 능력을 키우는데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특히 연령에 맞지 않는 프로그램이나 유튜브의 경우 어휘 사용도 그렇고 말 속도도 빨라 내용 이해를 영상에 더 의존하게 합니다.

어린이들의 적절한 영상 시청 시간은 하루 2시간 이내라고 합니다. (어떤 전문가들은 1시간이라고도 합니다.)

지나치게 오래 시청하지 않게 합니다.

만약 보게 한다면 연령에 맞는 프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이가 시청할 때 아이 옆에서 내용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누면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5. 상황에 따른 적절한 표현을 연습시켜주세요.

◆ 상황별 언어 익히기

언어 발달이 느린 아이들은 상황에 맞는 말이 바로바로 나오지 않습니다. 이것은 사회성과 자신감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안녕",  "안녕하세요." "잘 가", "안녕히 계세요." 같은 인사말부터 "싫어요", "미안해" "고마워" 같은 상황에 맞는 말을 연습할 필요가 있습니다.

유치원생이나 초등 저학년의 경우는 좀 더 구체적인 상황별 의사소통이 필요합니다. 친구들의 놀이에 끼고 싶을 때 "같이 놀자", 물건 빌려달라는 친구에게 "미안한데 안 되겠어"같은 상황에 적절한 말들을 영어회화 연습하듯이 연습시킵니다.

 

◆ 감정 언어 익히기

아이가 기분이나 감정을 표현할 때 어떤 단어를  쓰는지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아마 많지 않을 겁니다.

다양한 감정 언어를 배우면 어휘력이 늘고 자신의 느낌을 좀 더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황을 이해하고 상대와의 공감, 의사소통을 할 때 도움이 됩니다.

감정 언어는 언어발달 관련 서적이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감정카드' 등을 적극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 아이의 언어발달에 도움이 되는 5가지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이것 말고도 언어발달 관련 서적이나 언어치료 아이를 둔 엄마들의 카페인 네이버 까페 '느려도 괜찮아(언치맘)', 유튜브 '무지개 샘' 같은 전문 언어재활사의 유튜브 채널을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