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여성 질유산균이 왜 여성에게 좋을까?(효능과 섭취방법)

by &☆※☆◎ 2022. 8. 24.
반응형

우리 몸에는 엄청난 수의 미생물이 사는데 특히 장 속에 많은 미생물이 살고 있다. 장속의 유익균들은 우리의 면역력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유산균은 장내 유익균 수를 늘려줄 뿐만 아니라 여성의 질 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

 

질 유산균의 효능

 질염 예방에 도움

질 미생물균 유전체에 유산균 속 미생물이 많이 들어있는 여성은 모두 세균성 질염에 걸리지 않는 것은 연구로 밝혀졌다.

질 강에 살고 있는 유산균 계통의 미생물은 영양소를 발효시키고 젖산을 분비해 질 속의 ph를 낮춰 약산성을 띄게 한다.

질 속을 바람직한 약산성 환경으로 만들어서 다른 미생물이 증식하지 못하게 한다. 

이 젖산 유산균이 만들어주는 약산성으로 인해 세균성 질염, 효모감염, 성병을 일으키는 나쁜 세균과 박테리아의 증식을 막는다.

여성용 유산균 제품에는 대표적인 젖산 유산균인 락토바실러스를 사용하는데

따라서 질 유산균의 효능은 한마디로 질 속 ph의 균형이 깨져서 생기는 질염에 효과가 좋다는 것이다. (가드넬라, 마이코플라즈마 호미니스, 유레아플라즈마 파붐 등)

 

방광염 예방에 도움

또한 대장균이 질염과 방광염의 원인이 되는데 질 속 유산균이 대장균의 증식을 억제해서 방어해준다.

일부 의사들은 방광염이 있는 여성 환자들에게 유산균제를 처방해주기도 한다.

 

세균성 질염 증상 확인하기

  • 노랗거나 회색의 질내 분비물 증가
  • 생선 비린내 같은 악취 증가
  • 소변볼 때 화끈거림
  • 골반염

 

 

 

 

섭취방법

언제 섭취하는 것이 좋을까?

락토바실러스가 든 경우라면 아침 식전 오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HN001, LA14-다니스코사 균주가 주요 균주로 든 여성 질 건강제품이 따로 있다면 , 오전에는 일반 유산균, 자기 전에는 질 건강 재품을 섭취한다.

 

 

방광염이나 질염 관련 항생제를 먹고 있다면?

방광염이나 질염 관련 항생제를 먹고 있다면 이 항생제들이 장 내 유익균들을 죽여서 수를 줄인다.

따라서 젖산 유산균인 락토바실러스 가 있는 제품을 섭취하면 좋다.

항생제와 함께 섭취 시 유산균이 항생제의 영향을 받아 사멸할 수 있으므로 항생제와 따로 먹는 것이 좋다.

보통 항생제 복용 후 4시간 후에 먹는 것이 좋다.  

 

 

 

꾸준한 섭취

유산균은 우리 몸에서 정착해서 계속 사는 미생물이 아니다. 유산균은 장속에서도 길어봐야 2주 정도 머문다.

마찬가지로 질 속에서도 꾸준히 살지 않는다. 꾸준히 섭취하여 유산균을 공급해 주어야 한다.

 

보관

보통은 유산균이 온도에 민감하므로 대부분 제조사들은 서늘하고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을 추천한다.

실온에 보관하여도 상관이 없다. 그러나 실내 온도가 높은 여름철이나 온도의 영향을 덜 받고 좀 더 좋은 환경으로 보관하고 싶다면 냉장 보관도 좋다. 

 

제품 선택 법

락토바실러스 람노수스, 락토바실러스 루테라 같은 효과가 입증된 균주가 포함되고

균주 수가 10억 CFU 이상, 여러 균주가 배합된 제품이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