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 로켓배송 서비스로 유명한 쿠팡이 파패치라는 회사를 인수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유통에서 큰 축을 담당하는 쿠팡이 인수한 파패치는 어떤 기업일까요? 그리고 인수 후에 어떤 일이 생길지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쿠팡 파페치 인수
파페치(Farfetch)는 어떤 회사?
파페치는 약 1400여 개 브랜드가 입점해 있고 전 세계 190여 개 나라에 진출한 명품 전문 온라인 쇼핑 플랫폼입니다.
그 중 샤넬·에르메스, 루이비통, 발망 등 이름을 들으면 알만한 고가 브랜드도 있습니다.
작년 매출액이 약 3조 원에 달할 만큼 명품 온라인 쇼핑분야에서는 유명합니다.
그러나 세계적인 명품 시장 위축으로 현재는 재정 상황이 좋지가 않아 부도 직전이라는 말도 나오고 있습니다. 2021년 초 30조 원에 달했던 기업가치가 지금은 100분의 1 수준으로 내려 앉았습니다.
쿠팡이 인수한다고 했으니 앞으로의 성장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쿠팡이 인수하는 이유 분석
1. 패션 부문 보완
쿠팡의 여러 분야 중에서 패션 부문이 가장 약한 편입니다. 이번 인수를 통해 패션에 약한 부분을 보완하고 이미지 재고에 좀 서 힘쓸 수 있을 것입니다.
2. 고부가가치 사업 확대
명품 브랜드 제품들은 부가가치가 높습니다. 그만큼 마진이 많이 남기도 합니다.
고급 화장품을 취급하는 ‘로켓럭셔리’를 출시하기도 하면서 뷰티 패션 분야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이번 인수를 통해 본격적으로 좀 더 럭셔리 뷰티 패션 쪽 사업을 강화하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3. 빠른 배송으로 차별화
파페치에 물건을 주문한다면 최대 5일이 걸립니다.
그러나 파페치의 명품 라인업과 쿠팡의 로켓 배송이 만난다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오래 기다릴 필요가 없으니 큰 장점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백화점이나 해외 구매대행으로 명품 구입해 왔던 구매자라면 더욱 솔깃할 것입니다.
4. 해외진출의 발판
현재 쿠팡 매출의 대부분은 국내에서 나옵니다. 한때 일본 시장에 진출한 적 있지만 2년만에 철수하여 실패하기도 했습니다. 파페치는 190여개의 나라에 진출해 있는 상태입니다. 쿠팡은 이번 인수를 통해 해외진출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대와 우려
1. 기대
쿠팡이 백화점, 온라인 플랫폼, 해외구매대행으로 인한 불편함을 없애 줄거라는 기대가 있습니다.
또한 고부가가치 사업 확장으로 회사 이익이 더욱 늘어나고 세계 진출에 발판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쿠팡은 무엇보다 제품 후기, 추천 제도, 제휴마케팅을 하기에 다른 명품 플랫폼과는 달리 적극적인 마케팅이 큰 장점입니다.
이러한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명품 온라인 사업에 좀 더 유리해질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게다가 한국인의 1인당 명품 지출액이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인 것을 생각해본다면 쿠팡도 파페치와의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우려
위에 서술한 대로 파페치는 재정 상황이 좋지 않습니다. 이런 회사를 쿠팡이 감당해 낼지 아직은 미지수 입니다.
사실 쿠팡도 얼마전까지 적자였다가 최근 이익이 플러스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요즘 경기가 좋지 않아서 명품 플랫폼의 상황이 좋지 않아서 얼만큼 이익을 얻을 수 있을지 알수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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